☆ 환경공학과에서는 2021.2.28.부로 공학교육인증을 종료하며, 아래 기준은 종료이전까지만 유효함 ☆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의미하며 엔지니어로서의 소양, 전문지식과 능력 등을 정의하고 있다.
PO 1 | 기초지식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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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 2 | 실험능력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PO 3 | 문제해결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PO 4 | 실무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 5 |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 6 | 협동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PO 7 | 의사전달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PO 8 | 공학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 9 | 직업윤리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 10 | 평생학습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성과 평가도구
구 분 |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항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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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가시기 | ||
자체 평가 |
종합설계보고서 | ○ | ○ | ○ | ○ | ○ | 4학년 | |||||
졸업논문 | ○ | ○ | ○ | ○ | 4학년 2학기 | |||||||
현장견학 | ○ | 졸업시점 | ||||||||||
세미나 참석 | ○ | 졸업시점 | ||||||||||
에세이 | ○ | ○ | 졸업시점 | |||||||||
Exit Interview | ○ | ○ | ○ | ○ | ○ | ○ | 졸업시점 | |||||
외부 평가 |
자격시험 | ○ | 졸업시점 |
학습성과 달성을 보장하는 최소졸업기준
학습성과 | 달성목표 | 최소 졸업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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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종합설계보고서와 졸업논문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졸업논문과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졸업논문과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종합설계보고서와 자격시험의 해당 평가항목 중 한 항목이 “중”이상 |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종합설계보고서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종합설계보고서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종합설계보고서와 졸업논문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에세이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에세이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현장견학과 세미나 참석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