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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 환경공학과에서는 2021.2.28.부로 공학교육인증을 종료하며, 아래 기준은 종료이전까지만 유효함 ☆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교육목표는 졸업후 2-3년이 경과한 졸업생들이 갖추고 있어야 하는 능력으로,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에서는 구성원들의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다음의 5가지를 교육목표로 설정하였다.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PEO1
(기초가 튼튼한 인재 육성)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활용 분야의 견실한 기초지식을 토대로 실제 환경 문제의 이해 및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응용력 함양
환경공학은 화학, 생물학, 물리학, 수학 및 공학의 주요 원리에 이론적 바탕을 두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의 토대가 되는 과학과 수학 등의 기초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가능하다. 이에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에서는 화학, 생태학, 물리학, 수학 등의 환경공학분야 기초학문분야의 집중적인 교육을 통한 기초가 튼튼한 환경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PEO2
(자료의 해석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수질분야, 대기분야, 폐기물분야, 토양 및 지하수분야의 실무에 필요한 실험을 수행하고 측정된 자료를 해석하며 그 결과를 분석 할 수 있는 능력배양
환경분야는 크게 수질, 대기, 폐기물, 토양 및 지하수, 소음/진동, 환경영향평가 및 기타분야로 구분된다.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에서는 이중 수질, 대기, 폐기물, 토양 및 지하수, 기타 분야에 대한 폭넓은 기초지식과 각 분야에 필요한 실험을 수행하고 실험을 통해 얻은 정보를 해석하고 분석하여 환경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PEO3
(창의성을 갖춘 환경전문가 양성)
오염물질의 거동, 단위공정, 시스템 분야의 실질적 이해를 바탕으로 당면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위 공정 및 시스템의 설계, 시설의 운전, 관리, 개선 능력 계발
환경공학 전공자에게는 당면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처리 및 저감공정을 설계하고, 시설을 운전/관리/개선하는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에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에서는 이중 수질, 대기, 폐기물, 토양 및 지하수 분야에서의 오염물질의 거동, 단위공정, 시스템 분야를 이해하기 위해 지식을 바탕으로 당면한 환경문제 해결하기 위해 창의성을 발휘하여 단위공정 및 시스템을 설계/관리/개선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PEO4
(글로벌 인재 양성)
글로벌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열린 사고와 의사 표현능력을 갖추고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환경기술의 영향 및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 계발
환경문제는 한 지역이나 국가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인과 상호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전지구적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에서는 의사소통을 위한 외국어, 국제사회의 이해, 환경분야 최신기술의 동향 분석 등에 대한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졸업 후 국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글로벌 환경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PEO5
(책임감 있는 환경 전문가 양성)
환경전문가로서 윤리의식과 책임감을 갖추고 현대 산업사회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배양
환경분야의 업무 특성상 성공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상호협동/책임감/환경전문가로서의 윤리의식을 갖는 것이 필수적이다.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소양을 갖춘 환경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공학소양과목과 설계 프로젝트를 통한 협동 및 팀웍을 강화하여 졸업생들이 환경실무에서 동료들과 함께 당면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평가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