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공학인증 학습성과

학습성과

☆ 환경공학과에서는 2021.2.28.부로 공학교육인증을 종료하며, 아래 기준은 종료이전까지만 유효함 ☆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의미하며 엔지니어로서의 소양, 전문지식과 능력 등을 정의하고 있다.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PO 1 기초지식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 2 실험능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 3 문제해결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 4 실무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 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 6 협동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 7 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PO 8 공학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 9 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 10 평생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성과 평가도구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구 분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항목
1 2 3 4 5 6 7 8 9 10 평가시기
자체
평가
종합설계보고서 4학년
졸업논문 4학년 2학기
현장견학 졸업시점
세미나 참석 졸업시점
에세이 졸업시점
Exit Interview   졸업시점
외부
평가
자격시험 졸업시점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성과 달성을 보장하는 최소졸업기준

학습성과 달성을 보장하는 최소졸업기준
학습성과 달성목표 최소 졸업 기준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종합설계보고서와 졸업논문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졸업논문과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졸업논문과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종합설계보고서와 자격시험의
해당 평가항목 중 한 항목이 “중”이상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종합설계보고서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종합설계보고서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종합설계보고서와 졸업논문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에세이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에세이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현장견학과 세미나 참석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성과 평가시스템